부부공동명의 방법에 따른 세금에 대해 파주법무사
부부공동명의 법무사 상담할때
증여에 대한 상담 신청시에는 본인 상황을 설명하지 말고, 궁금한 질문을 직접적으로 주시면 되며, 세금 + 수수료 포함 얼만큼의 비용이 들어가는지가 궁금하다면, 아래와 같이 문의주시면 보다 더 빠르고 정확한 상담이 가능합니다.
" 파주 소재 아파트 34평 ㆍ 부부공동명의 ㆍ 2주택자 ㆍ 파주법무사 " 등과 같이 문자, 카톡, 쪽지, 메일, 전화 방법을 통해 상담 신청하시면 연락을 드려서 필요한 정보만 더 받아 계산해드립니다.
취득세 세금 중과 적용은 상황에 따라
< 부부공동명의 파주법무사 예문 ㆍ 파주 소재 빌라 ㆍ 시세 3억 ㆍ 부부 사이 ㆍ 전체 중 20% 만 ㆍ 세대원 합산 4주택자 ㆍ 취득세 포함 명의이전비용 궁금 >
다주택자라고 하면 취득세 세금이 중과세율이 적용되서 세금이 3 ~ 5배 이상 많이 발생한다고 잘못 알고 계시는 경우가 많은데, 위 예문에서도 취득세 세금은 일반 세율이 적용됩니다.
세무조사는 잘못된 방식으로 했을때
명의이전 방법은 약 20가지 정도가 있으며, 명의이전 목적에 따라 그에 맞게 처리를 해야 문제가 생기지 않게 되고, 비정상적으로 처리시 40% 이상의 벌금 그리고 5 ~ 30% 재산상 손실이 발생합니다.
증여라고 해서 모두 똑같은 방법으로 처리되는 것은 아니므로, 본인 증여 상황을 파악하여 그에 맞게 처리하면 세무조사 및 재산상 손실 등의 문제가 생기지 않게 됩니다.
부부공동명의 목적
부부공동명의 변경하는 것은 종부세를 줄이기 위한 목적도 있지만, 향후 처분시 발생하는 양도세 절감 목적도 있고, 배우자 동의 없이 대출 처분 등의 행위를 막는 목적도 있습니다.
가장 많이 하는 이유가 양도세 절감 목적입니다.
다주택자는 금액이 큰 아파트를 증여시 취득세 중과세율이 적용되어 부담이 크지만, 시세가 6억 이하인 경우에는 취득세 중과세율이 적용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라서 양도세 절감 효과가 큽니다.
부부공동명의 방법 적용은 팔때가 아닌 그 전에 미리 진행
구입금액보다 현재금액이 많이 상승한 상황에서 당장 처분할 계획은 없지만, 여러가지 유리한 상황을 만들기 위해서는 ' 부부증여 ' 로 부부간 명의변경을 한번 해놓으시는게 좋은데, 이는 현재금액 그리고 앞으로 상승할 예상금액도 생각해야 합니다.
현재금액이 10억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부부간 증여세 공제 6억을 최대한 활용하여 부부간 증여를 진행하지만, 10억 미만인 경우에는 전부가 아닌 2분의1 정도만 해놓는게 나중에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